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역사책부터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 소설, 청나라와 서양을 돌아보고 쓴 기행문까지 우리 역사의 힘이 되어 준 9가지 책 속에 담긴 재미있는 뒷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재미있는 이야기 살아있는 역사』 시리즈의 열다섯 번째 책으로,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 중 하나인 책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개하여 어린이들로 하여금 더 쉽고 재미있게 우리 책의 세계를 맛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글| 배수원
대학에서 경제학과 시각 디자인을 공부했고, 출판사에서 오랫동안 어린이 책을 기획하고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제4회 동양일보 신인 문학상(동화)을 받았으며, 역사를 소재로 한 글쓰기에 관심이 많습니다. 쓴 책으로는 『문화재에 얽힌 8가지 재미있는 이야기』 『우리 역사를 바꾼 12가지 씨앗 이야기』 『아이스크림보다 맛있는 경제학』 등이 있으며, 주말이면 마포청소년수련관에서 어린이들에게 ‘인물로 보는 역사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림| 곽성화
1976년 경남 통영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한국 일러스트레이션 학교에서 그림책 과정을 공부했습니다. 오랫동안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려 왔으며, 한국 안데르센상 출판 미술 부문 최우수상과 국제 노마 콩쿠르 장려상을 받았습니다. 그린 그림책으로 『여름이 좋아, 물이 좋아』 『한글 우리말을 담는 그릇』 등이 있고, 그린 동화책으로 『만국기 소년』 『정직맨과 고자질맨』 『요술엽전』 『춘향전』 등이 있습니다.
감수| 백유선
연세대학교 사학과 및 같은 대학원 석사 과정에서 한국사를 전공했습니다. 현재는 서울 보성중학교 교사로 근무하며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청소년을 위한 한국사』(공저) 『한국사 콘서트』 『우리 불교 문화유산 읽기』 등이 있으며, 중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습니다.
글쓴이의 말
감수의 말
1. 고대사 연구의 기틀이 된 가장 오래된 역사책, 『삼국사기』
2. 후 대 소설에 영향을 미친 최초의 한문 소설, 『금오신화』
3. 조선 왕조 통치의 기틀이 된 성문법, 『경국대전』
4. 전쟁의 기록이자 충효 정신이 담긴 일기, 『난중일기』
5. 최초의 한글 소설이자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 소설, 『홍길동전』
6. 실학자가 쓴 조선 시대 백과사전, 『성호사설』
7. 백성을 다스리는 바른 지침서, 『목민심서』
8. 조선 후기 실학자의 중국 여행기, 『열하일기』
9. 조선의 개혁을 위해 서양 문물을 소개한 기행문, 『서유견문』
소중한 우리 책에 담긴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난중일기』라는 제목은 누가 붙였을까요? 『홍길동전』은 왜 쓰게 되었을까요? 우리 조상들은 글쓰기를 생활의 일부로 여기며 살아갔어요. 책 한 권 한 권에는 옛사람들의 삶과 경험, 지혜가 오롯이 담겨 있지요. 우리는 책을 통해 과거를 배우고, 오늘을 알 수 있어요. 우리 역사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 책 이야기를 통해 오늘날까지 우리 곁에 살아 숨 쉬는 역사의 숨결을 느껴 보세요.
흥미진진한 주제를 통해 만나는 우리의 역사!
『재미있는 이야기 살아있는 역사』 시리즈
‘역사는 반복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 조상들의 삶과 지혜를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다가오는 미래에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사’라고 하면 지루하고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우리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투덜대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이야기 살아있는 역사』 시리즈는 역사 공부를 어려워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동화나 이야기 형식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역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시리즈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어린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요문화재나 여러 농작물의 씨앗, 국악기나 시조 등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그에 관련된 역사와 재미있는 뒷이야기를 모아 들려주는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소재는 어린이들이 역사에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해당 분야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도서의 신뢰도를 한껏 높였습니다. 『재미있는 이야기, 살아있는 역사』 시리즈는 역사를 좀 더 재미있고 친근하게 공부하고자 하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효과적인 길잡이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